이번 인터넷 광고 마케팅 이해 3 에서 좀 더 상세한 것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1~2 편에서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다면 온라인 마케팅을 실행에 옮길 차례인데요
온라인에서 가장 마케팅에 접근이 쉬운 것이 광고라고 한다면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하는 데다
위탁 도소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자의 경우 상품의 마진율까지 고려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광고비 지출과 상품 사입비 등 결과적으로 손실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광고에 얼마 정도의 비용을 지출해야 적절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월 100만 원으로 광고를 해서 600만 원의 매출이 발생돼야 한다면
(목표하는 매출이 600만 원으로 가정해보겠습니다)
매출 (600만 원) - 광고비 (100만 원) = 수익 (500만 원)
위와 같은 결과로 이어진다면 광고비를 뺀 수익은 500만 원이며 그밖에 운영비로 부대비용 상품 사입비 인건비 임대료 기타 비용들을 제외하면 실제 순수 이익 금액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위항 목들을 계산해서 어느 정도 결과값이 맞다면 광고를 집행해서 얻은 수익률은 600% 이 나와줘야 하는 건데요
그래서 목표로 하는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구매자의 수요가 충분한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처럼 검색어 키워드를 조회해서 해당 키워드에 수요를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 조회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키워드끼리 검색량 비교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골프용품을 판매하는 사업자와 중고가전을 판매하는 두 사업자가 있다면 검색량을 조회해서 수요가 얼마나 되는지 예측한 뒤에 그에 맞는 광고 상품과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여기서 검색하는 수요는 구매의사 또는 해당 상품과 관련된 정보에 관심이 있는 네이버 포털사이트 검색 수요로 그 밖에 다른 채널에서 추가적인 수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 포털 사이트에도 검색량 조회가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비슷한 채널에서도 구매 수요층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울 차례인데요
대표적인 네이버 포털사이트는 비즈니스 영역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므로 쇼핑 검색광고와 파워링크 검색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골프용품 검색 결과 최상단에서 판매 중인 업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검색어 키워드가 골프용품만 있는 것은 아니고 사진에 나와있는 연관검색어를 주목해보면 골프용품 검색어 키워드와 관련된 연관 키워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련성이 높은 연관 키워드를 판단한 다음 사업자가 검색 패턴에 맞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매 수요마다 검색 패턴이 다르므로 최대한 많은 검색어 키워드를 노출하는 것이 성과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광고비를 책정하는 요소는 실시간 경쟁 입찰로 진행되고 현명한 광고를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요소가 많으므로
무작정 고가의 검색어로 광고를 하거나 광고 노출 순위를 높게 진행해서는 안 되겠죠^^
(순위가 올라갈수록 실제 지불하는 광고비가 증가하는 방식입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광고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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